네트워크/MPLS

MPLS VPN이 BGP를 사용하는 이유 (feat. RD)

고미-고미 2022. 4. 21. 01:02
728x90

● MPLS VPN에서 고객 라우팅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MPLS VPN은 Peer-to-Peer VPN으로 분류 되기 때문에 고객의 라우팅에 직접적으로 참여를 합니다. MPLS VPN 에서 많은 고객들이 연결되며 고객들의 네트워크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BGP가 선정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IGP를 이용한 고객 정보 전달

 

고객의 정보를 IGP를 이용하여 전달하는 방법은 VRF의 수량 제한으로 인한 확장성의 문제와 P Router가 모든 고객의 라우팅 정보를 관리하고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부하와 자원에 대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VRF의 수량이 충분하여 OSPF를 이용하여 고객의 라우팅 정보를 교환한다면 Neighbor 관계 수립에 따른 주기적인 Hello Packet과 OSPD Database Refresh에 따른 불필요한 대역폭 사용이 발생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IGP를 이용하여 고객의 네트워크 정보를 전달하는 건 적절하지 않습니다. 

 

 

  ○ 단일 라우팅 프로토콜을 이용한 고객 정보 전달

 

단일 라우팅 프로토콜을 이용하여도 P 라우터에 모든 고객 네트워크가 집중되는 현상은 막을 수 없습니다. 이전 방식의 문제점이 동일하게 발생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 BGP 라우팅 프로토콜을 이용한 고객 정보 전달

 

PE 라우터 사이에서 고객 라우팅 정보가 전달 되면 P 라우터는 고객의 정보를 모두 저장하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인접해 있지 않아도 Neighbor 관계를 맺을 수 있고, TLV (Type, Length, Value) 형태이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며 TCP를 이용하여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BGP가 MPLS VPN에서 고객 정보 전달을 위한 프로토콜로 선택 되었습니다.

 

MPLS VPN에서 IP정보에 RD (Route Distinguish)값을 붙여 유일한 주소를 생성합니다. RD값이 추가 되면 IP정보가 동일 하여도 다른 주소로 인식하기 때문에 식별이 가능하게 됩니다. 

 

IP + RD 정보 (64 bit)이 추가되어 96 bit의 유일한 주소정보를 만들고 VPNv4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해당 주소 체계를 정의합니다. 그리고 BGP를 이용하여 PE 라우터들과 Neighbor 관계를 맺고 RT (Route Target)을 이용하여 VPNv4 정보를 Adjacency Neighbor에게 전달하게 됩니다.

728x90